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을 포함한 상반기 신제품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Galaxy Fold)'를 전격 공개했다.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S10 시리즈 4종을 발표했다. 최신 기술을 모두 탑재한 '갤럭시 S10+'와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경험을 제공하는 '갤럭시 S10', 스마트폰 핵심 기능을 강화한 '갤럭시 S10e', 그리고 차세대 무선통신 5G 표준을 지원하는 '갤럭시 S10 5G'이다.

또한 스마트폰과 함께 더욱 풍부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웨어러블 기기 '갤럭시 워치 액티브(Galaxy Watch Active)', '갤럭시 핏(Galaxy Fit)', '갤럭시 버즈(Galaxy Buds)'도 선보였다.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

갤럭시 폴드는 세계 최초로 7.3인치 인피티니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를 탑재했으며, 접었을 때 4.6인치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춘 컴팩트 사이즈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1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시제품을 처음 선보인 이후 소재·기구·디스플레이 등 다방면에서 기술 혁신 노력을 응축해 갤럭시 폴드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폴더블 스마트폰을 만들 때 기술적으로 어렵지만 가장 직관적인 동작인 '접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복합 폴리머(Polymer) 소재를 개발해 기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보다 약 50% 정도 얇은 디스플레이를 완성했다. 갤럭시 폴드에 들어간 디스플레이는 여러 번 접었다 펴도 제품이 변형되지 않는 내구성을 갖췄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정교한 힌지(Hinge) 기술을 적용해 책과 같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펼칠 수 있으며 화면을 접을 때도 평평하고 얇은 형태를 유지해준다. 열었을 때는 외관으로 보이지 않다가 닫았을 때 힌지의 삼성 로고 부분이 노출되며 유려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내/외부에 각각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기 때문에 갤럭시 S10에 적용한 초음파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방식 대신 엄지 손가락이 자연스럽게 닿는 측면에 지문인식센서를 탑재해 손쉽게 스마트폰 잠금을 해제할 수 있으며, 화면을 펼쳤을 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스마트폰 부품도 양쪽에 균형있게 배치했다.

 

갤럭시 폴드는 접은 상태에서도 커버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한 손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디스플레이를 펼치면 큰 화면에서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화면을 2분할 혹은 3분할로 나누고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동작시키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Multi-Active Windows)'와 사용 중인 앱을 커버 디스플레이와 내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끊김없이 자동으로 보여주는 '앱 연결 사용성(App Continuity)' 등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내부 디스플레이로 게임은 물론 디지털 매거진·AR 콘텐츠·프레젠테이션 등을 보다 큰 화면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와 협업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앱과 서비스를 갤럭시 폴드에 최적화해 출시 시점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갤럭시 폴드는 7nm 공정의 차세대 옥타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12GB RAM, 512GB 내부 스토리지를 갖췄으나 외장 메모리 슬롯이 지원되지 않는다. 총 용량 4,380mAh 듀얼 배터리 시스템은 장시간 사용은 물론 무선 배터리 공유를 통해 다른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갤럭시 S10과 마찬가지로 '다이내믹 AMOLED' 디스플레이와 하만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AKG의 음향 기술로 완성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해 보다 생생한 색상과 사운드로 고품질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후면 카메라 역시 갤럭시 S10처럼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듀얼 조리개를 지원하는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그리고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로 구성된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특히 전면 카메라는 스마트폰을 펼쳤을 때는 1,000만 화소 및 800만 화소 듀얼 내부 카메라와 접었을 때 커버 디스플레이 쪽에 위치한 1,000만 화소 카메라로 디스플레이 모드에 관계없이 어느 때나 편하게 셀피 촬영이 가능하다.

그 밖에 갤럭시 폴드는 스마트폰을 PC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삼성 덱스(Samsung DeX)', 인텔리전스 플랫폼 '빅스비(Bixby)',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Samsung Knox)', 모바일 결제 플랫폼 '삼성 페이(Samsung Pay)', 종합 건강 관리 앱 '삼성 헬스(Samsung Health)' 등을 지원한다.

갤럭시 폴드는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2분기 출시 예정이다. 가격은 1,980달러로 국내 시장에는 200만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4가지 모델로 출시되는 갤럭시 S10 시리즈

삼성전자는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 시리즈에 총 4가지 모델을 구성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폴드가 폴더블 스마트폰으로써 임팩트가 크지만 스펙이나 가격에서 대중적으로 팔릴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갤럭시 S10 갖는 전략적 가치는 여전히 크다.

 

갤럭시 S10은 카메라 홀(Hole)을 제외한 스마트폰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채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Infinity-O Display)'에 모바일 컬러 볼륨을 100% 재현해 더욱 생생한 화질을 즐길 수 있는 '다이내믹(Dynamic) AMOLED'를 탑재해 풀스크린 경험을 제공한다.

다이내믹 AMOLED 디스플레이는 동영상 각 장면별 특정 색상 영역을 분석, 최적화하여 섬세하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다이내믹 톤 매핑(Dynamic Tone Mapping)'을 지원해 스마트폰 최초로 HDR10+ 인증을 받았다.

또한 독일 VDE사로부터 모바일 컬러 볼륨 100% 인증을 받았으며, 최대 밝기 1,200니트, 명암비 2백만대 1로 야외에서도 정교한 색상의 화면을 즐길 수 있다. 별도의 필터를 적용하지 않고 디스플레이 자체에서 인체에 해로운 블루라이트 파장을 획기적으로 낮춰 독일 인증기관 TÜV Rheinland로부터 눈이 편안한 디스플레이(Eye Comfort Display)로 인증 받았다.

 

갤럭시 S10은 업계 최초로 사용자의 지문 굴곡을 인식해 위조 방지 기능을 강화한 초음파식 지문 스캐너를 디스플레이에 내장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체 인증을 사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초음파식 지문 스캐너는 세계 최초로 FIDO 얼라이언스 생체 부품 인증을 획득했고 햇빛이 강하거나 영하의 온도에서도 작동된다.

 

갤럭시 S10은 새로운 카메라 기술과 인텔리전트 기능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탑재해 기존 제품보다 카메라 기능을 강화했다.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는 사람의 시야각과 유사한 123도 광각으로 찍을 수 있어 넓은 풍경을 보이는 그대로 촬영하거나 한 장의 사진에 더 많은 가족이나 친구들의 모습을 담을 수 있다.

1,200만 화소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 카메라는 F1.5 렌즈와 F2.4 렌즈의 '듀얼 조리개(Dual Aperture)'를 탑재해 사람의 눈과 같이 밝기에 따라 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어 어떤 조도 환경에서도 최적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S10 및 S10+는 멀리 있는 피사체도 노이즈 없이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는 광학 2배줌 지원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도 탑재해 후면 트리플 카메라로 다양한 앵글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S10은 인피티니-O 디스플레이 카메라 홀에 1,000만 화소 듀얼 픽셀 전면 카메라를 탑재해 UHD급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갤럭시 S10+는 여기에 800만 화소 심도 카메라가 추가된 전면 듀얼 카메라로 보다 극적인 라이브 포커스 기능도 제공한다.

갤럭시 S10은 스마트폰 최초로 전문 카메라 수준의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한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기능이 적용되어 흔들리는 자전거를 타면서 촬영하거나 댄스 파티에서 춤을 추면서 촬영해도 흔들림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이 본연의 색감을 더 잘 담아낼 수 있는 HDR10+ 규격 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갤럭시 S10은 NPU를 활용, 촬영 장면을 인식하고 분석해 각 장면에 가장 적합한 채도·대비·노출 등을 세밀하게 조절해주는 장면별 최적 촬영을 지원해 손쉽게 전문가 수준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촬영 장면을 최적의 구성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구도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갤럭시 S10을 무선 충전 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최초로 지원한다. 전용 충전기 없이도 갤럭시 S10을 활용해 Qi 규격을 지원하는 다른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갤럭시 버즈, 갤럭시 워치, 갤럭시 워치 액티브와 같은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도 충전할 수 있다. 또한, 갤럭시 S10을 유선 충전하면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통해 동시에 다른 기기도 충전할 수 있다.

 

AI기반의 성능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갤럭시 S10의 배터리·CPU·RAM에 적용해 사용자별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학습하고, 배터리 사용시간과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를 최적화해 준다. 또한, 스마트폰 온도를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해 성능을 최적화시켜주며, 실행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더 빨리 실행시켜준다.

갤럭시 S10은 게임시에도 서라운드 음향 효과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이 적용돼 더욱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며, 스마트폰 최초로 '유니티 엔진(Unity Engine)'에 최적화해 포트나이트(Fortnite), 아스팔트9(Asphalt9)과 같은 인기 게임들을 최고 성능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갤럭시 S10은 사용자의 게임 사용 패턴을 학습해 최상의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S10은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Samsung Knox)'를 지원할 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서비스들의 개인 키(Private Keys)를 삼성 녹스와 함께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삼성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탑재했다.

 

갤럭시 S10은 LTE 무선통신과 Wi-Fi 간 전환을 끊김 없이 연결해 주고, 피싱 Wi-Fi를 탐지, 차단할 수 있게 해 보다 안전한 Wi-Fi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인텔리전트 Wi-Fi'를 지원하며, 사용자의 생활 습관에 따라 자동으로 개인화된 스마트폰 설정을 추천을 해주는 '빅스비 루틴(Bixby Routines)'을 제공한다.

연결 기기가 많은 상황에서도 최대 4배 이상 빠른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Wi-Fi 6' 규격을 지원하며, 스마트폰 최초로 최대 2.0Gbps 다운로드 속도의 LTE 규격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최초 5G 스마트폰 '갤럭시 S10 5G'도 나온다. 5G 무선통신은 기존 LTE 대비 최대 20배 빠른 전송 속도뿐 아니라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지원한다.

갤럭시 S10 5G를 통해 사용자들은 TV쇼 시리즈를 단 몇 분 만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풍부한 그래픽의 클라우드 기반 게임도 끊김 없이 할 수 있다. 또한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선명한 4K 화질의 영상 통화로 안부를 전할 수 있다.

갤럭시 S10 5G는 갤럭시 S 시리즈 중 가장 큰 6.7형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삼성전자 최초로 적외선 기술을 활용해 심도를 감지할 수 있는 3D 심도 카메라가 탑재되어 동영상 라이브 포커스와 간편측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 25W의 급속 충전 기술 등 사용자들이 차세대 5G 무선통신의 우수성을 최상의 제품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갤럭시 S10은 프리즘 블랙(Prism Black), 프리즘 화이트(Prism White), 프리즘 그린(Prism Green), 프리즘 블루(Prism Blue), 카나리아 옐로우(Canary Yellow), 플라밍고 핑크(Flamingo Pink)의 6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또한 갤럭시 S10+는 6가지 색상 외에 고급스러운 세라믹 소재의 세라믹 블랙Ceramic Black)과 세라믹 화이트(Ceramic White)로도 출시된다.

 

갤럭시 이름 붙은 웨어러블 신제품도 선보여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과 함께 갤럭시 브랜드를 적용한 웨어러블 신제품도 선보였다. 미니멀한 디자인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워치 '갤럭시 워치 액티브'와 운동 및 활동 측정에 최적화된 스포츠 밴드 '갤럭시 핏(Galaxy Fit)' 및 '갤럭시 핏e(Galaxy Fit e)', 그리고 디자인과 음질을 강화한 코드프리 이어셋 '갤럭시 버즈(Galaxy Buds)'다.

'갤럭시 워치 액티브'는 삼성 스마트 워치의 특징인 원형 디자인을 유지하되 시그니처 기능으로 손꼽히던 베젤 링을 없애고 알루미늄을 사용해 무게를 25g으로 대폭 줄였다. 이와 더불어 착용감이 좋은 불소 고무 재질의 시계줄을 다양한 워치페이스와 매치할 수 있다.

운동 측정은 물론 수면·스트레스·혈압 측정 등 다양한 기능으로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사용자가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걷기·달리기·자전거 등 6개 운동을 자동으로 감지해 기록해주며, 39종 이상의 운동을 선택해 운동 시간과 칼로리 소모량을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할 수 있고, REM 수면을 포함한 4단계 수면 측정도 가능하다.

빅스비를 통해 목소리만으로도 통화, 문자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언더아머(Under Armour)·스트라바(Strava) 등 인기 애플리케이션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뿐 아니라 iOS 스마트폰과도 연동된다.

1.1형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워치 액티브는 실버, 블랙, 로즈 골드, 그린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20mm의 표준 시계줄을 활용해 사용자 취향에 따라 개성 있는 표현이 가능하다.

 

'갤럭시 핏'과 '갤럭시 핏e'는 작고 가벼우며 늘어난 배터리 사용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최상의 피트니스 관리 경험을 제공한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 등 주요 운동을 자동으로 인식해 측정해주며, 스마트폰의 삼성헬스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90종의 운동 측정도 가능하다. 또한 수면 측정, 체중 관리 기능, 실시간 스트레스 측정 등 편의 기능으로 종합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직관적인 UX로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며, ISO 22810:2010 표준의 5ATM 방수 등급을 인증 받아 비가 오거나 샤워할 때는 물론 수영 운동 측정에도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 핏은 블랙과 실버의 2가지 색상으로, 갤럭시 핏e는 블랙, 화이트, 옐로우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코드프리 이어셋 '갤럭시 버즈'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컴팩트한 사이즈, 강화된 사용시간을 통해 사용성을 강화했다.

특히, 갤럭시 버즈는 하만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AKG의 음향 기술로 원음에 가까운 풍성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이어버즈 안과 밖에 2개의 마이크를 주변 소음에 따라 조절해 사용하는 '어댑티브 듀얼 마이크로폰(Adaptive Dual Microphone)' 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선명한 목소리를 전할 수 있다.

한 번 충전으로 최대 6시간 음악 재생, 최대 5시간 통화가 가능하며, 전용 케이스를 통해 추가 충전 시 최대 13시간 음악 재생이 가능하다. 또한,무선 충전과 갤럭시 S10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충전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의 빅스비를 사용해 스마트폰을 손으로 조작하지 않아도 전화를 걸거나 음악재생을 제어하고, 갤럭시 버즈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버즈는 블랙, 화이트. 옐로우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S10, 국내에서 25일부터 사전 판매 개시

삼성전자는 갤럭시 S10 사전 예약 판매를 2월 25일부터 3월 5일까지 진행한다. 갤럭시 S10을 사전 예약한 고객은 3월 8일 정식 출시 전인 3월 4일부터 제품을 먼저 받아 개통할 수 있으며, 예약 고객의 개통 기간은 3월 7일까지이다.

이번 사전 판매 대상 모델은 '갤럭시 S10e', '갤럭시 S10', '갤럭시 S10+' 등 총 3개 제품이다. 자급제 모델과 이동통신 3사 모델 모두 예약이 가능하며, 전국 디지털프라자와 각 이동통신사 오프라인 매장을 비롯해 삼성전자 홈페이지와 이동통신사 온라인몰 등에서 예약할 수 있다.

'갤럭시 S10'은 프리즘 화이트, 프리즘 블랙, 프리즘 그린의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128GB 모델이 105만 6천원, 512GB 모델이 129만 8천원이다.

 

'갤럭시 S10+'은 내장 메모리 용량에 따라 128GB, 512GB, 1TB 등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128GB 모델은 프리즘 화이트와 프리즘 블랙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115만 5천원이다. 512GB 모델은 세라믹 화이트와 세라믹 블랙 색상으로 선보이며 가격은 139만 7천원이다.

특히, '갤럭시 S10+ 1TB' 모델은 세라믹 화이트 색상으로 자급제 모델로만 출시된다. 가격은 174만 9천원이다.

 

커브드가 아닌 플랫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컴팩트 한 디자인에 트렌디 한 컬러를 갖춘 '갤럭시 S10e'는 프리즘 화이트, 프리즘 블랙, 카나리아 옐로우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89만 9천 8백원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10 및 갤럭시 S10+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코드프리 이어셋 '갤럭시 버즈'를 증정하며, 갤럭시 S10e 구매 고객에게는 고속 충전이 가능한 대용량(10,000mAh) 무선충전 배터리팩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사전 구매 고객에게 디스플레이 파손 교체 비용의 50%(1년 1회, 개통 이후 1년 이내)를 현장에서 즉시 할인해주며, 추첨을 통해 2월 28일부터 전국 5개 도시에서 진행되는 '갤럭시 팬 파티' 초대권(1인 2매)을 제공할 예정이다.

'갤럭시 팬 파티'는 삼성전자만의 독보적인 프로그램으로 갤럭시 팬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즐기며 소통하는 축제다. 2월 28일 부산을 시작으로 광주(3월 2일), 서울(3월 8일), 대전(3월 15일), 대구(3월 16일)에서 진행되며 이번 행사는 인기 아티스트 '지코(ZICO)'가 총괄 디렉팅을 맡았다.

사전 구매 고객은 삼성닷컴 애플리케이션 또는 이벤트 페이지 (http://www.s10event.co.kr)에서 사은품을 신청한 후, 3월 7일까지 사전 개통을 완료하면 사은품을 배송 받을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 최초의 5G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 5G' 사전 예약 판매는 3월 22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삼성전자

 



이수원 수석기자 / swlee@bodnara.co.kr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원본 배포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원본 배포처 가기


Posted by 루리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