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이 차세대 아이폰과 애플워치, 애플TV를 공식 발표했다.

애플은 12일(현지시간)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애플 워치 시리즈3 (Apple Watch Series 3)를 비롯해 애플 TV 4K (Apple TV 4K), 아이폰 8 (iPhone 8)과 아이폰 8 플러스 (iPhone 8 Plus), 그리고 OLED가 들어간 아이폰 X (iPhone X)를 공식 발표했다. 또한 다양한 애플 기기를 동시에 무선 충전할 수 있는 에어파워 (AirPower)도 소개했다.

이날 행사는 새로 만들어진 애플 파크(Apple Park) 내에 위치한 스티브 잡스 시어터(Steve Job Theater)에서 진행되었으며 애플의 CEO 팀쿡(Tim Cook)이 무대에 올라 애플의 창업자 故 스티브 잡스의 정신이 그가 만들려던 애플 파크와 애플에 살아있다고 언급했다.

 

통신 기능이 들어간 애플 워치 시리즈3

애플은 이동통신(Cellular) 기능을 내장한 애플워치 시리즈3 (Apple Watch Series 3)를 발표했다. 아이폰이 없어도 독립적으로 LTE와 UMTS 이동통신에 연결해 전화, 문자, 이메일, 메신저, 내비게이션, 지도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무선 이어폰 에어팟(Air Pod)과 연결해 4천만 곡 이상의 애플 뮤직(Apple Music) 스트리밍을 직접 할 수 있다. 애플워치 시리즈3와 함께 새로운 디자인의 애플워치 스트랩도 선보였다.

 애플워치 시리즈3에는 이전 세대보다 70% 빨라진 듀얼코어 프로세서와 85% 더 빠른 Wi-Fi 속도 및 50% 향상된 전력 효율성을 갖춘 애플 커스텀 무선 칩 W2를 탑재했다. 또한 기존 Wi-Fi, 블루투스 외에 셀룰러 통신 기능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전체 면적의 안테나가 들어갔으며, Nano SIM카드보다 더 작은 전자식 SIM (eSIM)을 내장했다. 향상된 하드웨어 스펙에도 불구하고 제품 두께는 이전 모델과 동일한 11.4mm를 유지했다.

애플워치용 운영체제 watchOS 4는 휴식, 운동, 회복, 걷기 및 숨쉬기 도중에도 계속해서 심박(심장 박동)을 측정하도록 심박수 앱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심박수가 특정 임계값을 초과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알림 수신이 가능하다. 애플에서는 애플워치의 심박 측정 기능을 이용해 수천만명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쉽게 진단하기 어려운 심방 세동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연구(Apple Heart Study)를 진행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애플워치 시리즈3 출시 가격은 GPS + 셀룰러 모델이 399달러부터, 일반 GPS 모델이 329달러부터다. 애플워치 시리즈3 출시와 동시에 기존 시리즈2는 단종되고 애플워치 시리즈1 가격은 249달러부터로 내려갔다. 제품 주문은 9월 15일부터 시작되며 배송은 22일부터다.

애플워치 시리즈2 셀룰러 모델은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에서 이동통신사를 통해 출시되며, 일반 GPS 버전은 그 보다 많은 26개국이 1차 출시국가 리스트에 올랐다. 한국은 셀룰러와 GPS 모델 모두 1차 출시 국가에 포함되지 않았다.

 

4K HDR 지원하는 애플 TV 4K

애플 TV도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어 4K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해졌다. 애플은 단순히 화면 해상도만 4K로 올라간 것이 아니라 보다 실감나는 색상과 디테일을 보여줄 수 있도록 HDR (High Dynamic Range)를 지원하는 4K HDR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현재 4K HDR 콘텐츠 포맷으로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HDR10 포맷이 경쟁하고 있는데 애플 TV 4K는 두 가지 기술을 모두 지원한다.

애플 TV에 영화를 공급하는 헐리우드 주요 스튜디오들이 4K 영화를 기존 HD 영화와 동일한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며, 이미 iTunes 보관함에 있던 HD 영화들은 자동으로 4K HDR 영화로 업그레이드 된다.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스트리밍 무비 업체들도 4K HDR 콘텐츠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새로운 TV 앱은 연말까지 7개국으로 확장되어 시청자가 한 곳에서 여러 앱의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쉽게 찾고 시청 가능해진다. 미국에서는 스포츠 생중계 기능이 추가되어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보는 도중에도 좋아하는 스포츠 경기 중계를 알려주며, 스포츠 탭을 통해 경기 중인 모든 팀, 리그 및 스포츠 경기를 볼 수 있다.   

애플 TV 4K 본체는 아이패드 프로에 들어가는 애플 A10X 퓨전 프로세서를 탑재해 CPU 성능은 2배, GPU 성능은 4배 향상되었으며, 4K HDR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한 HDMI 2.0a 포트를 비롯해 기가비트 이더넷, 802.11ac Wi-Fi, 블루투스 v5.0 기능이 제공된다. 애플은 키노트에서 애플 TV 4K의 향상된 게임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시리 리모트만으로 동작하는 게임 데모를 소개하기도 했다.

애플 TV 4K의 가격은 32GB 모델이 179달러, 64GB 모델은 199달러이며 9월 15일부터 예약 주문을 받아 22일부터 배송된다. 기존 애플 TV 32GB의 가격은 149달러로 내려간다.

 

잠깐 동안 새로운 세대, 아이폰 8

아이폰 8 및 아이폰 8 플러스 외형은 전후면 모두 더 단단해진 강화 유리를 사용했으며 항공우주 등급의 알루미늄 베젤, 그리고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그리고 새로운 골드 피니시(gold finish) 컬러로 출시됐다.

아이폰 8은 4.7인치, 아이폰 8 플러스는 5.5인치의 새로운 Retina 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는데 4채널 주변광 센서를 통해 화이트 밸런스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True Tone 기술과 IPS 광색역, 듀얼 도메인 픽셀 광시야각, 3D Touch를 지원한다. 화면 해상도는 아이폰 8이 1334x770, 아이폰 8 플러스가 1920x1080이다. 아이폰 7에 적용했던 스테레오 스피커는 새롭게 디자인되어 최대 25% 더 커진 소리와 한층 깊어진 베이스(Bass) 사운드를 들려준다. 

아이폰 8에서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모바일 프로세서로 애플 A11 바이오닉(Bionic) 칩셋을 탑재한 것이다. 64-bit 6코어 CPU로 구성된 A11 바이오닉은 기존 A10 칩셋과 비교해 고성능 듀얼코어 성능은 25%, 저전력 쿼드코어 성능은 70%가 향상되었으며, 애플이 디자인한 2세대 성능 컨트롤러로 멀티스레드 작업에서 70% 빨라졌다.

또한 A10 시리즈까지 내장 그래픽(GPU) 기술을 담당했던 이매지네이션(Imagenation Technologies)의 PowerVR 시리즈 대신 애플이 디자인한 GPU를 탑재해 A10 대비 30% 빠른 성능을 구현했으며 A10과 같은 성능을 절반의 전력 소비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 A11 바이오닉에 탑재한 GPU는 3D 게임과 Metal 2에 맞춰 디자인했으며 머신 러닝 및 CoreML, 증강현실(AR) 및 몰입형 3D 게임이 가능하다.

A11 바이오닉스에 들어간 새로운 애플 디자인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는 저조도 환경에서 보다 빠른 자동초점(AF), 개선된 픽셀 프로세싱, 하드웨어 멀티밴드 노이즈 감소를 지원한다.

아이폰 8의 카메라 스펙 자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아이폰 8의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 센서와 f/1.8 밝기의 조리개를 지원하는 6매 렌즈,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술(OIS), Quad-LED True Tone 플래시를 탑재했다. 그러나 더욱 크고 빨라진 센서와 새로운 컬러 필터와 더 깊은 픽셀을 가졌고 Quad-LED True Tone 플래시에는 슬로우 싱크 기능이 추가됐다.   

 아이폰 8 플러스도 아이폰 7 플러스와 같은 1,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 f/1.8 및 f/2.8조리개, OIS 기능, DSLR 카메라 같은 아웃 오브 포커스 효과를 주는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한다.

하지만 역시 새로운 센서와 플래시에 새롭게 인물 사진 조명 모드가 추가되는데, 듀얼 카메라와 새로운 얼굴 랜드마킹 기능이 인물의 얼굴을 감지해 5가지 조명 스타일로 극적인 스튜디오 조명 효과를 제공한다. 인물 조명 기능은 듀얼 카메라와 A11 바이오닉에 들어간 ISP로 장면을 인식해 심도 맵을 만들고 배경에서 피사체를 분리한 다음 기계 학습으로 얼굴을 구분해 윤곽에 따라 조명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또한 아이폰 8 플러스의 카메라는 AR 경험을 위해 맞춤식으로 조정되는데, 개별 카메라가 정확한 모션 트래킹을 위한 새로운 자이로스코프 및 가속도계로 개별 조정된다.AR 기능을 위해 월드 트래킹, 장면 인식, 60fps 그래픽 처리 능력을 갖춘 A11 바이오닉 프로세서와 실시간 조명 추정이 가능한 ISP를 사용하며, ARKit을 통해 iOS 개발자들은 앱스토어로 다양한 AR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 및 앱을 만들어 출시할 수 있다.

카메라 동영상 촬영 기능도 강화되었다. 아이폰 8 시리즈에서는 4K 60fps 비디오 및 1080p 240fps 슬로우 모션 촬영이 가능해졌다. A11 바이오닉 프로세서에 들어간 애플 디자인 비디오 인코더는 최적의 품질을 위한 실시간 이미지 및 모션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iOS 11에서는 HEIF 및 HEVC 포맷을 지원해 사진 및 비디오 용량을 2배 이상 압축해 저장할 수 있다.

아이폰 8 시리즈는 IP67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하며 뒷면이 유리로 디자인되어 무선 충전도 가능해졌다. 무선 충전 표준 기술로 널리 사용되는 Qi 오픈 무선 규격을 지원해 각종 무선 충전 액세서리와 무선 충전 기능을 갖춘 자동차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30분 만에 배터리 50%를 충전할 수 있는 급속 충전 기술도 지원한다.

애플은 전작 아이폰 7 시리즈를 32GB, 128GB 256GB 용량으로 출시했지만 아이폰 8에서는 32GB도 없애고 64GB와 256GB 두 가지 모델로 축소시켰다. 아이폰 8의 출시 가격은 699달러(64GB)부터, 아이폰 8 플러스의 가격은 799달러(64GB)부터이며, 애플워치 시리즈3나 애플 TV 4K와 마찬가지로 9월 15일부터 사전 주문을 받아 22일부터 배송된다. iOS 11 업데이트 일정은 9월 19일로 잡혔다.

9월 22일에 아이폰 8 및 아이폰 8 플러스를 만날 수 있는 1차 출시 국가는 29개국이며 9월 29일에 2차 출시 국가도 정해졌다. 물론 한국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One more thing, 아이폰 X

애플 CEO 팀 쿡은 키노트 전통(?)에 따라 마지막에 '하나 더(One more thing...)'를 외치며 아이폰 X를 공식 발표했다. 국내에서는 아이폰 엑스(X)로 착각하기 쉽지만 아이폰 탄생 10주년을 기념하는 로마 숫자 X를 표기한 것으로 실제로는 '아이폰 텐(iPhone Ten)'이라고 읽는다. Mac부터 사용해온 애플 유저들이라면 이미 오래 전 OS X 출시 때 경험한 바 있을 것이다.

아무튼 아이폰 X 애플 최초로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스마트폰인만큼 작년부터 꾸준히 루머에 오르내리며 애플 유저들의 최대 관심사였는데, 실제 발표된 제품은 기존에 나온 루머 내용들과 거의 일치했다.

아이폰 X는 둥근 모서리를 정확하게 따라가는 곡선 형태의 OLED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와 아이폰 8처럼 스마트폰 사상 가장 견고한 전후면 글래스, 수술 도구급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 무선 충전, 그리고 IP67 등급의 생활 방수 및 방진 기능을 갖췄다.

애플은 그 동안 IPS LCD를 사용했던 아이폰 Retina 디스플레이 대신 아이폰 X에 들어간 OLED 화면에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라는 명칭을 붙였다. 아이폰 X에 OLED 패널을 공급하는 삼성전자가 이미 자사 갤럭시 스마트폰에 Super AMOLED 디스플레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기 때문에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다.

아이폰 X에 들어간 5.8인치 Super Retina HD 디스플레이는 2436x1125 해상도에 458ppi의 픽셀밀도, 1백만:1 명암비, 그리고 기존 OLED 기술에서 단점으로 지적되던 밝기와 광색역, 컬러 정확도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Super AMOLED 디스플레이가 들어간 갤럭시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HDR 디스플레이를 표방하면서 애플 TV 4K처럼 돌비 비전 및 HDR10 포맷을 지원한다. 3D Touch 및 True Tone 디스플레이 기술도 적용됐다.  

그런데 아이폰 X는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면서 지문인식 홈 버튼 기능을 제공하던 Touch ID가 빠졌다. 애플은 홈 버튼을 누르던 아이폰 UX를 개선해 아이폰 X에서는 화면 하단에서 위로 스와이프 하는 방법으로 홈 버튼 기능을 대신한다. 위로 완전히 올리면 홈 화면으로 이동하고 중간에 멈추면 앱간 이동이 가능한 모드로 바뀌게 된다. 시리(Siri) 호출도 홈 버튼 대신 전원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변경했다.

그 대신 Touch ID로 사용하던 잠금화면 해제와 애플 페이 결제 같은 생체 인식 기능은 아이폰 X에 새롭게 탑재된 얼굴 인식 기능 Face ID로 대체한다. 애플은 아이폰 X 전면 상단에 심도를 감지할 수 있는 적외선 카메라, 투광 일루미네이터, 700만 화소 카메라, 도트 프로젝터를 탑재했다. FaceTime HD 대신 TrueDepth라는 이름이 붙은 전면 카메라는 사용자 얼굴에 3만개 이상의 보이지 않는 도트를 투사하고 이를 분석해 얼굴에 대한 정밀한 심도 맵을 만든다. 이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Secure Enclave를 통해 보호되며 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즉시 인증하게 된다.

또한 A11X 바이오닉 프로세서에 들어간 뉴럴 엔진(Neural engine)은 듀얼코어 디자인에 초당 6천억개의 작업 처리 및 실시간 프로세싱 능력을 갖춰 기계 학습으로 사용자의 외모 변화까지 인지해서 인식할 수 있다. 사진이나 가면을 이용하는 인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정면을 바라보는 상태에서 눈을 똑바로 뜨고 화면을 응시할 때만 잠금을 해제한다.

애플은 기존 Touch ID가 비슷한 지문으로 인해 잠금 해제될 위험이 5만분의1 (1/50,000) 확률이었다면 Face ID는 백만분의 1로 (1/1,000,000) 훨씬 안전할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애플 페이 결제와 주식 매매 등 향후 다양한 결제 시스템에 기존 Touch ID를 대신해 사용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심도 감지와 처리가 가능해진 얼굴 인식용 TrueDepth 카메라 덕분에 아이폰 X는 아이폰 8 플러스에서는 후면 듀얼 카메라로만 제공하던 배경이 흐리게 처리되는 인물 사진 모드나 인물 사진 조명 모드를 셀카 촬영시에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으로 인물의 얼굴 심도 맵을 만드는 기술을 응용해 미리 준비된 12개의 귀여운 동물 이모티콘에 자신의 얼굴 표정을 그대로 투영하는 애니모티콘(Animoji) 기능도 지원한다. 애니모티콘으로 아이폰 메시지 앱에서 상대방에게 재미있는 얼굴 표정을 보내거나 자신의 표정과 목소리가 담긴 동영상을 보낼 수 있다. 그 외에 무료로 제공되는 Clips 앱으로 셀카 촬영시 화면 심도에 맞춘 문자, 그래픽, 효과를 간단하게 추가해 재미있는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아이폰 X의 후면 듀얼 카메라는 아이폰 8 플러스와 달리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배열됐다. 듀얼 1,200만 화소 이미지 센서와 새로운 컬러 필터, 깊어진 픽셀을 지원하는 것은 아이폰 8 플러스와 비슷하지만 망원 카메라의 조리개값이 f/2.4로 더 밝아졌고 듀얼 광학 손떨림 보정(OIS)이 적용되어 저조도 줌 기능과 동영상 떨림 보정이 개선되었다. 동영상 촬영 기능은 아이폰 8 플러스와 같은 4K 60fps 및 1080p 240fps다.

아이폰 X는 아이폰 7보다 최대 2시간 더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하며 30분에 최대 50%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 및 Qi 규격의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

아이폰 X는 스페이스 그레이와 실버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용량은 아이폰 8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64GB와 256GB 두 가지 모델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999달러부터다. 제품 출시는 아이폰 8 시리즈보다 한 달 이상 차이를 두고 10월 27일부터 역시 한국이 제외된 55개 국가에서 사전 판매를 시작하며 11월 3일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진짜 One more thing, 애플 무선 충전기 에어파워

애플은 아이폰 X와 아이폰 8 시리즈에 무선 충전 기능을 탑재하면서 이를 지원하는 무선 충전기 에어파워(AirePower)를 공개했다. 사실 아이폰이 지원하는 무선 충전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Qi 표준이기 때문에 굳이 애플 액세서리를 구입할 필요가 없는데, 애플은 이 문제를 iOS에 특화된 기능 제공으로 해결했다.

에어파워는 아이폰 X 및 아이폰 8 뿐만 아니라 이미 무선 충전이 가능했던 애플워치와 에어팟의 충전도 지원한다. 무선 충전 패드가 작다면 한 번에 하나씩 밖에 충전하지 못할텐데 에어파워는 가로로 넓은 충전 면적을 제공해 아이폰과 애플워치, 에어팟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특히 에어파워를 통해 충전되는 모든 애플 기기의 배터리 충전 현황이 아이폰 화면에 한 번에 표시된다.

애플 에어파워는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Posted by 루리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