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개월전 타라 16인치 TV를 부모님께 구매해드렸는데, 품질이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사용할 목적으로 23인치 TV겸 모니터를 찾고있던중에 역시 구관이 명관이라고
결국 '타라디스플레이 TRL-230DTLS 광시야각 무결점'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16인치 제품과는 크기만 다르지, 성능은 같기에 비슷한 사용기가 될것 같네요.
저의 리뷰 스타일은 언제나 '핵심만 간단히!' 입니다. ^^

제품사양

23인치 1920x1080 디스플레이 (광시야각, LED백라이트, 논글레어패널)
다양한 입력단자 (HDMI, RGB, 컴포지트, RF안테나, USB 등)
스피커내장, TV리모컨

장점

PC를 이용하다가 짬짬히 TV도 볼수도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리모컨으로 손쉽게 전환가능)
LG IPS패널을 탑재해서 시야각이 넓고, 색감도 밝고 화사합니다.
광시야각이라 동영상이나 TV를 누워서 보는경우에 진가를 발휘합니다.
논글레어 패널이라 빛반사가 없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웬만한 입력단자는 거의 다 지원합니다.
동급의 대기업 제품보다 훨씬 더 많은게 신기할 정도임.
게임기, 셋톱박스 등을 연결할때 편리할것 같네요.

이름도 생소한 중국 제품이 아닌,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라 a/s 받기 유리합니다.
* 사설업체에서 수리하는게 더 저렴하네요. ^^;

USB메모리 또는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포맷은 파일시스템 NTFS, 할당단위크기는 64KB까지 인식이 되더군요.
놀라운건 용량큰 1TB HDD도 잘 인식하고, 1080p 풀HD 영상도 문제없이 재생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으니...

단점

USB 동영상 재생시 자막크기가 매우작습니다. 인간적으로 볼수있는 크기가 아닙니다.
메뉴에서 설정도 불가능합니다. 제조사에 문의했더니 원래 그렇다는군요.
자막없이 보던지, 자막을 영상에 입혀서 인코딩해야 합니다.
예전의 16인치 제품도 그렇고... 타라제품은 다 이런가 봅니다. ㅉㅉ

채널 변경시 1초 정도 살짝 딜레이 현상이 발생됩니다. (16인치 제품보단 빠르네요 ^^;)
이역시 문의했더니 원래 그렇다는군요. 그다지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총평

타라디스플레이 제품을 2번 구매할 정도로 품질과 가격면에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TV겸 모니터로 사용하실 분들에게 가성비좋은 모니터로 추천 합니다.
단, USB 동영상 재생 기능을 보시고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비추입니다.

아쉬운점은 VGA단자 대신 HDMI 하나 더 넣어줬으면 좋겠네요.

 

내용추가 (2019.4.27)

사용기간 5년 넘어가니, 버튼만 누르면, 전원이 저절로 꺼졌다 켜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아마도 전원쪽 보드 수명이 다한듯 합니다.
5년이 넘게 사용했는데 LED백라이트가 버티는게 더 신기하네요. :)

수리 (2019.08.14)

사설업체에서 저렴하게 수리를 하였습니다. 예상했던대로 AD보드 고장이라고 합니다.
AD보드 수리비용 3만원 나왔네요.

택배 보낼시 참고사항.

상자크기: 61*51*14 cm / 무게: 5kg / 5천원

제품구입시 포장상자를 가지고 있으면, 안전한 배송에 많은 도움이됩니다.
저는 가지고 있었지요. ^^

폐기 (2022.09.08)

3년 정도 사용하니, 전원이 완전 고장났습니다. 전혀 반응이 없네요. 그냥 폐기하였습니다.
8년 넘게 잘 사용했네요. ^^

Posted by 루리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