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 작고 아담한 크기의 베어본PC ZOTAC ZBOX ID82 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ID8x 다른 시리즈도 CPU만 다를뿐 나머지는 ID82와 동일합니다)
제가 사용할건 아니고, 친구의 부탁으로 구매한거죠 ^^
고사양 게임은 안할거고, 주로 웹서핑, 동영상(1080p), 포토샵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제품의 사양으로도 충분했습니다. 몇일 사용해본 결과 성능상 딱히 문제가 되는건 없었습니다.

다만 설치시 여러 문제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1. 드라이버 설치문제 (가장 힘들었던 점입니다)

물론 설치용 DVD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제품 특성상 DVD-ROM이 없습니다. 여기까지는 이해합니다.
조텍코리아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다운로드 메뉴가 있기에 다운받으면 될거라 생각했습니다.
조텍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zotackor.com

가보시면 메뉴는 있습니다만 링크는 깨져있고, 다운로드도 안되고, 관리자도 신경 안씁니다. ㅡ.ㅡ

제 노트북에 설치DVD를 넣어서 안의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파일을 복사할려구요.
당황스럽습니다. 조텍 전제품의 드라이버가 들어있습니다. 모델별 구분도 없습니다.
미친척하고 여러 드라이버 모두 설치해봤습니다. 되기는 하는데 윈도우가 점점 걸레가 되갑니다.
친구 줄건데 이건 아니다싶어 하드 포맷하고 윈도우 다시깔았습니다.

이번에는 조텍 본사인 해외 사이트에 가보았습니다. http://zotac.com
모델별로 정리도 잘되어있고, 다운도 가능했습니다. 단 해외 사이트라 다운속도가 너무 느렸습니다.
모두 다운받는데 3시간 걸렸습니다. 영어의 장벽도 조금 있구요. ㅠㅠ
어찌어찌 마무리는 지었지만 정말 조텍코리아 욕 나오더군요.

내용추가 (12.12.4)

최근 조텍코리아 다운로드 메뉴가 수정되었는데, 그냥 해외 사이트 링크만 해놨더군요.
이제는 올려두는것 조차 귀찮은가 봅니다. 소비자가 영문 사이트에서 직접 받아야 합니다. ㅡ.ㅡ


2. 올인원 PC를 생각했다면 주의하세요.



혹시 이런거 생각하시지 않으셨습니까? 저도 처음엔 이럴려고 구매했습니다.
미처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이 있더군요.
전원버튼과 USB포트가 모니터 뒤에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PC를 켜거나 USB메모리 연결할때마다, 모니터 뒤로 손을 집어넣어야되서 매우 불편합니다.
그리고 제품이 모니터 밖으로(상단으로) 삐져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구매시 주의하세요.


3. 헤드폰 단자는 있지만 스피커 단자는 없다?



이건 구매전 자세히 확인해보지 못한 제 잘못입니다.
다만 제품광고에 이를 알려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 없는건 아닙니다.
제품 뒷면에 스피커단자로 광출력단자는 있습니다. 일반적인 PC스피커는 이런거 사용 안하죠.
그렇다고 본체 전면의 헤드폰단자에 스피커선을 연결하기엔 디자인을 많이 해칩니다.
애시당초 이런 제품을 구매한 목적이 인테리어 목적이 강했으니까요 ^^;


4. 전원 버튼이 OFF 상태일때, 빨간불이 켜있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 하면 PC가 OFF 상태, 즉 컴퓨터를 껐다는 소리죠.
이 상태일때 전원 버튼에 빨간색 LED 불빛이 방안을 환하게 비춰줍니다.
물론 제품광고 어디에도 안내되어있지 않습니다. 제품 분해해서 LED 부셔버리고 해결 봤습니다. ㅡ.ㅡ
(참고로 제품 옆면의 파란링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전원버튼 입니다)


5. USB 단자가 역방향 이다.

USB기기를 많이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방향이 거꾸로 되어있어서 USB메모리 같은거 꽂을때 뒤집어서 꽂아야 합니다.


6. 사용설명서가 부실하다.

설명서를 보았더니 영문설명서 입니다.
이마저도 CMOS 설정에 관해선 조금만 있고, 내용도 별로 중요한것도 아니더군요.


사용 총평. 아쉬운점

성능상으론 딱히 흠잡을것이 없을정도로 잘 만들어졌습니다. 디자인도 좋고 크기도 깜직하고요.
다만 PC에 대해 웬만큼 아는사람이 아니면, 드라이버 설치하기가 시도조차 힘들다는 점과
위에서 말한 주의점을 광고 페이지에 안내해 주었으면 더 좋지않을까 합니다.

Posted by 루리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