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 차세대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공식 발표했다.

애플은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위치한 애플 파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신제품 발표회를 갖고 아이폰 X(iPhone Ten) 후속 모델인 아이폰 Xs와 아이폰 Xs 맥스, 그리고 LCD 버전인 아이폰 XR를 선보였다.

또한 보다 큰 화면에 헬스케어 기능을 강화한 애플 워치 시리즈4도 공개했다. 그러나 아이폰 외에 기대를 모았던 아이패드 프로 신모델이나 저가형 맥북, 그리고 에어팟 신모델은 발표되지 않았다.

애플 CEO 팀쿡(Tim Cook)은 키노트에서 전세계에 애플 스토어가 만들어지고 iOS 기기들이 20억대를 넘었다고 밝혔다. 또한 아이폰, 애플 워치 외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홈 팟(HomePod)과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새로운 macOS 모하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업그레이드 된 X, 아이폰 Xs 및 Xs 맥스

지난 해 아이폰 10주년 기념 모델을 발표하기 위해 아이폰 7에서 기존 넘버링 공식(숫자+s)을 건너뛰고 아이폰 8과 아이폰 X를 발표했던 애플은 올해 다시 예전처럼 s가 붙는 업그레이드 모델을 선보였다. 내부 스토리지 용량으로는 갤럭시 노트9과 마찬가지로 512GB 모델이 출시된다.

 

아이폰 Xs는 아이폰 X와 동일한 5.8인치 슈퍼 레티나(Super Retina) HDR 디스플레이가 들어갔는데 2436x1125 해상도와 458 ppi로 5.5인치 아이폰 8 플러스와 비교해 크기는 더 작으면서 화면은 훨씬 크다. 아이폰 Xs 맥스는 아이폰 8 플러스만한 6.5인치 화면에 2688x1242 해상도를 지원하고 픽셀 밀도는 아이폰 Xs와 똑같이 맞췄다.

아이폰 X와 똑같이 OLED 디스플레이 장점을 활용해 1백만:1 명암비를 지원하며 밝기와 광색역, 컬러 정확도가 개선됐다.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HDR10 포맷을 지원하며 HDR 영화를 비롯해 HDR 사진, 60% 개선된 다이내믹 레인지를 지원한다. 여기에 또한 120Hz 터치 센싱, 3D 터치, 텝 투 웨이크(Tab to Wake), 트루 톤 디스플레이 기술이 포함된다.

 

보다 넓은 스테레오 사운드 재생으로 몰입형 사운드 스테이지를 구성할 수 있으며 케이스는 수술 도구급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을 사용하고 물리 증착법(PVD)을 적용해 골드,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마감 처리를 했다.

 

최대 수심 2m에서 최대 30분간 견딜 수 있는 IP68 방수 등급을 획득했으며, 후면에는 전도성 유리 재질을 사용해 무선 충전이 가능하고 기존 아이폰 X에 비해 충전 속도도 빨라졌다.

 

신형 아이폰들이 모두 노치 디자인 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면서 아이폰 X에 처음 도입됐던 Face ID가 모든 제품에 들어갔다.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얼굴과 외모 변화를 파악할 수 있으며 첨단 Secure Enclave와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더 빠른 속도로 Face ID를 쓸 수 있다.

 

아이폰 Xs 시리즈에 들어간 애플 A12 바이오닉(Bionic) 칩셋은 TSMC 7nm 공정으로 만든 첫 번째 모바일 프로세서다. 공식 발표 기준으로는 화웨이가 IFA 2018에서 7nm 공정 기린(Kirin) 980을 먼저 공개했지만, 이쪽은 10월에나 기린 980이 들어간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인데 애플은 바로 예약판매에 들어가 이달 말 출시하니 세계 최초 7nm 모바일 프로세서가 들어가는 스마트폰은 아이폰 Xs 시리즈가 맞다.

 

69억 개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가는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는 애플 디자인 퓨전(Fusion) 아키텍처 고성능 듀얼코어와 저전력 쿼드코어로 구성된 6코어 CPU를 탑재했다. 코어 구성은 A11에서 달라진게 없으나 최신 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고성능 듀얼코어 CPU는 최대 15% 더 빠른 속도와 40% 낮은 전력 소모를, 저전력 쿼드코어 CPU는 최대 50% 더 적은 소비 전력을 자랑한다.

애플 설계 GPU는 새로 추가된 4번째 코어와 무손실 메모리 압축 기술을 바탕으로 그래픽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애플 Metal 2 API에 최적화 됐다. A11 바이오닉 대비 최대 50%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며 테셀레이션 및 멀티 레이어 렌더링 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

첨단 실시간 머신 러닝을 위한 뉴럴 엔진(Neural Engine)은 8코어 아키텍처로 기존 A11 바이오닉에서 초당 연산 수가 6천억 번이었던 것을 5조 번까지 끌어올렸다 Core ML 실행시 A11 바이오닉 대비 최대 9배 더 빠른 속도의 연산이 가능하다.

그 밖에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의 향상된 심도 엔진이 '인물 사진 모드'에서 더욱 세밀한 디테일을 잡아주며, HEVC 인코더 및 디코더, 비디오 프로세서, 아이폰 성능 향상과 보안 관리를 위한 각종 기능이 집약됐다.

 

애플은 아이폰 Xs 시리즈에 들어간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가 강력한 그래픽과 머신러닝, 증강현실(AR) 성능을 갖췄음을 강조하기 위해 이날 발표회에서 3가지 앱을 소개했다.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는 아이폰 Xs에서 콘솔급 게임 그래픽을 지원하는 엘더스크롤 블레이드(The Elder Scrolls: Blades)를 선보였다. 광원 표현과 물 반사 표현이 뛰어나고 엘더스크롤 특유의 전투 분위기를 살렸다.

 

NBA MVP에 명예의 전당까지 오른 스티브 내쉬와 함께 무대에 오른 A7 넥스 팀은 AR과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해 농구 코트에서 선수의 슛 정확도를 측정하는 홈코트(HOMECOURT)를 선보였다. 아이폰 Xs 외에 어떠한 추가 측정 장치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농구코트의 라인을 인식해 선수 위치, 슛 모션에서 각 관절의 움직임, 그리고 골대에 공이 들어갔는지 등을 파악해 이를 데이터로 보여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디렉티브 게임즈는 옛날 오락실 인기 게임 갤러가 시리즈를 증강현실(AR)로 구현한 게임 데모를 시연했다.여러 명이 멀티플레이로 함께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고 보스 몬스터도 잡을 수 있다.

 

카메라 기능은 아이폰 X와 마찬가지로 후면에는 듀얼 1,200만 화소 카메라를, 전면에는 Face ID를 위한 700만 화소 TrueDepth 카메라와 적외선 카메라, 도트 프로젝터가 들어간다.

 

그러나 더 빨라진 센서와 향상된 ISP, 첨단 알고리즘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제로 셔터 랙에서 하이라이트와 쉐도우 디테일을 모두 살릴 수 있는 Smart HDR 촬영을 지원한다. 보케와 심도 표현 역시 인물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심도 제어 기능으로 촬영 후 피사계 심도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동영상 촬영시에도 2배 빨라진 센서와 스테레오 오디오 녹음 기능을 비롯해 더 향상된 저조도 성능, 30fps 동영상에서 다이내믹 레인지 확장, 자동 초점 및 자동 노출, 톤 맵핑, 컬러 렌더링 성능이 개선됐다.

 

배터리 수명은 기존 아이폰 X에 비해 아이폰 Xs는 최대 30분, 아이폰 Xs 맥스는 최대 1시간 30분 더 늘어난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 30분에 최대 50% 충전이 가능한 고속충전 기술과 무선 충전(Qi) 기능을 지원한다. 다만 기본 제공되는 USB 전원 어댑터가 여전히 5W 규격에 머물고 있어 고속충전을 위해서는 별도의 충전기를 구입해야 한다.

기가비트 LTE 네트워크 속도를 갖춘 아이폰 Xs 시리즈는 듀얼 SIM 기능을 지원해 nano-SIM 및 eSIM을 사용할 수 있으며, 중국 시장을 위해 eSIM 기술 대신 듀얼 nano-SIM 모델도 내놓는다.

 

아이폰 Xs 시리즈는 내부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64GB, 256GB, 512GB 모델로 구성된다. 가격은 아이폰 Xs 64GB는 999달러, 256GB는 1,149달러, 512GB는 1,349달러이며, 아이폰 Xs 맥스는 64B 모델이 1,099달러, 256GB는 1,249달러, 512GB는 1,449달러다.

아이폰 Xs 시리즈 예약 판매는 9월 14일부터 시작해 9월 21일부터 출시될 예정이며, 1차 출시 국가는 30개국으로 28일에 2차 출시 국가가 추가되지만 한국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LCD 화면으로 보다 저렴하게, 아이폰 XR

애플은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아이폰 Xs 시리즈 외에 LCD 화면을 적용한 보다 저렴한 아이폰 XR도 출시한다. LCD 모델이지만 아이폰 X 시리즈답게 Face ID 기능과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OELD 대신 액정 화면(TFT LCD)을 사용하므로 리퀴드 레티나(Liquid Retina)라는 이름을 붙인 6.1인치 IPS LCD는 아이폰 8 플러스보다 작은 크기에 더 큰 화면을 제공한다. 1792x828 해상도(326ppi)에 1,400:1 명암비를 지원하며, 다른 디스플레이 기능들은 아이폰 Xs 들어간 것들과 차이가 없다. 아이폰 Xs 시리즈에서 지원하는 3D 터치 기능 대신 아이폰 XR에는 햅틱 터치 기능을 적용했다.

견고한 앞면 글래스와 정밀 가공된 항공우주 등급 알루미늄 측면 밴드, 그리고 6가지 색상과 새로운 마감, 무선 충전 기능이 들어갔다. 아이폰 XR도 생활 방수 및 방진 기능을 갖췄는데 방수 등급은 아이폰 Xs보다 낮아 수심 1m에서 최대 30분을 견딜 수 있는 IP67 등급 인증을 받았다.

 

카메라 기능은 아이폰 Xs와 달리 후면 1,200만 화소 싱글 카메라가 들어갔다. 2배 망원 카메라가 빠졌지만 아이폰 X 시리즈는 인물 사진 모드의 심도 제어를 카메라 광학 기능이 아닌 ISP와 뉴럴 엔진을 통한 알고리즘으로 처리하므로 인물 사진 모드의 심도 제어 기능과 사진을 위한 스마트 HDR, 향상된 4K 동영상 및 스테레오 녹음 기능을 동일하게 지원한다.

전면 카메라는 노치 디스플레이에 아이폰 Xs와 마찬가지로 700만 화소 TrueDepth 카메라와 Face ID를 위한 적외선 카메라 및 도트 프로젝터, 각종 센서 등이 적용됐다.

 

아이폰 XR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기존 아이폰 8 플러스보다 최대 1시간 30분 더 늘어났다. 그 밖에 개선된 무선 충전, 듀얼 SIM, 블루투스 v5.0 기능을 갖췄다.

 

아이폰 XR은 6가지 컬러에 내부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64GB, 128GB, 256GB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749달러, 799달러, 899달러다. 아이폰 Xs 판매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아이폰 XR 출시일은 10월로 늦춰 예약 판매는 10월 19일, 제품 출시는 10월 26일에 시작된다.

 

그 밖에 아이폰 Xs 시리즈 및 아이폰 XR 출시에 맞춰 구형 모델도 단종 및 가격 인하에 들어가며 아이폰 7은 449달러부터, 아이폰 8은 599달러부터 구매할 수 있다. 특이하게 아이폰 X가 단종되었는데 제품 스펙과 특징이 아이폰 Xs와 겹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이폰용 모바일 운영체제 iOS 12 정식 버전은 9월 17일부터 배포를 시작한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애플


이수원 수석기자 / swlee@bodnara.co.kr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원본 배포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원본 배포처 가기


Posted by 루리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