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SPH-M4650 / M4655 모델에 해당하는 강좌입니다.



안녕하세요. PDA폰을 좋아하는 루리카 입니다.

왕초보들의 눈높이에 맞춘 강좌가 없는것 같아서, 직접 강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PDA폰을 구입하고서 이것저것 깔아보고, 자신의 폰을 자랑 하고픈게 왕초보들의 솔직한 심정일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PDA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은 용어부터가 낯설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포기하지는 마세요.
쉬운것부터 차근차근 설치하고, 꾸미다보면 어느새 자신의 PDA폰이 멋지게 변해있을 겁니다.
기왕 비싼돈주고 구입한거 게임이라도 실컷 해봐야죠. ^^


▶ PDA폰 용어 정리

-------- PDA폰에서 자주 접하는 용어들 ----------------------------------------------------

   WM6 : Windows Mobile 6 운영체제의 약자입니다.
   (ROM) : 일반PC의 하드디스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투데이(today) : PDA폰의 첫화면. 바탕화면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순정화면 : 처음 샀을때 꾸미지 않은 오리지날 화면(today)을 뜻합니다.
   어플 : 어플리케이션의 약자로, 프로그램이란 뜻 입니다.
   블투 : 블루투스의 약자입니다..
   펌업 : 펌웨어 업그레이드의 약자입니다.
   소프트리셋 : 일명 똥침 (쪼그만 구멍을 펜으로 쿡 찔러주는데서 유래). PC의 리셋과 같은 의미.
   하드리셋 : 롬을 포맷하고 윈도우를 처음상태로 되돌리는 것. (공장 초기화)

-------- 기타 많이 접하는 은어들 ------------------------------------------------------------

   짱개집 : 불법으로 상용자료 취급하는 사이트.
   과자 / 맛나는것 / 냠냠 : 시리얼 번호.
   한방팩 : 다른사람이 백업프로그램으로 만든 백업파일.
   오땡이 : SPH-M4655
   오공이 : SPH-M4650


▶ PDA폰 개념 정리

PDA폰은 휴대용 P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양만 다르지, 처리방식은 일반 PC와 똑같습니다.
좀더 쉽게 말하자면 조그마한 PC에 전화기능이 추가 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PDA폰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대다수가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본 강좌도 WM(윈도우즈 모바일)을 사용하는 PDA폰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1. 처음 사용하면서 가장 생소한건, 아무래도 터치화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스타일러스펜으로 화면을 짧게 눌렀다 떼면.. 마우스의 좌클릭이 되고, 길게 누르면 우클릭이 됩니다.

2. 화면 우측상단에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없어지는데, 이것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창닫기(종료)가 아닙니다. 창이 최소화가 되어서 안보일 뿐입니다.
   완전히 종료하려면 '작업관리자'에서 종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3. PDA폰 메모리는 PC처럼 용량이 크지않기 때문에, 너무많은 어플을 실행시키면 멈춰버리기도
   하는데 이때는 리셋(똥침)을 해주면 꽉찼던 메모리가 다시 확보가되어 정상작동 하게됩니다.

4. WM6 메모리구조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RAMROM으로 나누어 집니다.

   RAM은 프로그램이 실행될때 임시로 사용하는 메모리 입니다.
   전원을 끄면 모두 지워지는 영역입니다. (PC의 메모리와 같은 의미)

   ROM은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 메모리 입니다.
   전원을 끄더라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PC의 하드디스크와 같은 의미)

그러면 실제로는 어떻게 보일까요? 아래 그림을 보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 화면은 SPH-M4650 메모리 화면입니다. 화면상에 메모리가 3개로 나누어져 있음을 알수있습니다.

프로그램RAM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작업관리자로 '종료'를 잘 안해주면, 메모리가 부족해져서 다운되어 버립니다.

저장소LGTStoreROM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자면, 파티션을 나눈 하드디스크처럼, ROM을 쪼개어서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장소'가 C:드라이브, 'LGTStore'는 D:드라이브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2군데는 용량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여러분이 사용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 PDA폰 관련 사이트

투데이스PPC (어플 자료가 풍부한 사이트)  http://www.todaysppc.com

마이미츠 (초보들의 질문에 친절한 사이트)  http://www.mymits.net
네이버 카페 (구 M4650 카페)  http://cafe.naver.com/sphm4650


위에 있는 사이트만 가보셔도, 여러분이 원하는 정보나 자료는 충분히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상으로 1부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제가 초보자분들께 당부하고 싶은말은, 이것저것 많이 설치하고 지워보시라는 겁니다.
한방팩의 유혹에 빠지지 마시고, 직접 설치하는게 실력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

다음 강좌에서는 PC와 PDA를 연결해주는 동기화프로그램 액티브싱크 설치와,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인 미츠업그레이드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루리카
,